본문 바로가기
기타잡담/도서리뷰

[도서리뷰] 테라폼으로 시작하는 IaC

by Geunny 2023. 6. 22.
반응형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6444230163 

 

테라폼으로 시작하는 IaC

현업에서 요구하는 진짜 IaC 사용법, 테라폼으로 배우는 인프라 운영의 모든 것

www.hanbit.co.kr

 

 

최근 인프라 작업을 많이 하게되면서 인프라 구성에 대한 다양한 도서를 접해보는중 한빛미디어에서 진행하는 도서리뷰 목록중 해당 책이 있어 신청하여 읽게 되었다.

 

백엔드 개발자로서 인프라를 접하게 된 나로써는 많이 생소한 단어들이 많았다.

특히 인프라 작업을 하게되면서 프로버저닝에 대하여 처음 접하게 되었고,  프로버저닝을 진행함에 있어서

여러 하이퍼 바이저나 VagrantFile 과 같은 프로버저닝 소스와 더불어 이번에는 Terraform 을 접하게 되었다.

 

책의 구성은 크게 두분류로 나누어져 있다.

 

Part1 에서는 테라폼을 처음 접해보는 사용자들을 위해 테라폼의 사용방법과 기본문법에 대하여 설명되어 있다.

 

작성 코드와 해당 코드에 대한 출력문까지 예시로 작성해 주어서 아무생각 없이 따라만 쳐도 쉽게 테라폼을 접할수 있게 되어있다.

코드와 출력물모두 보여줌

특히 대부분의 현업에서 클라우드 환경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 클라우드 환경에 맞는 예제가 필요했는데,

해당 도서는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해 볼수 있는 예제 코드를 다양하게 보여주어 실제 AWS 와 같은 환경에서 테라폼을 적용하는데도 큰 어려움 없이 따라갈 수 있게 예제 소스를 구성해 준다.

 

 

Part2 부터는 실제 운영단계에서 IaC 도구인 테라폼을 어떻게 사용하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다.

형상관리로 많이 사용되는 git 과 테라폼을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등 다양한 사용법을 알려주었다.

다소 신박했던 점은 git 연동하는 파트의 경우 실제로 git 을 처음 사용해보는 사람에게도 전체 형상관리 과정을 모두 정리하여 보여주어서 쉽게 따라갈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책의 가장큰 장점으로는 번역본이 아닌 한국인 개발자 분들이 출간해주신 책이기에 문장을 읽을때 쉽게 이해할수 있게 설명해 준 것이가장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IaC 도구를 처음 접해보면서 테라폼에 대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IaC 도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테라폼을 처음 배워보고 싶거나 업무에 새로 도입하게 되는 인프라 개발자라면 충분히 도움이 될수 있는 도서라 생각한다.

 

 

 

 

 

  "이 글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